궤양성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대장염의 원인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장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등이 중요한 발병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등의 동양에서도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궤양성대장염의 증상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는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 또는 설사가 하루에 수회 나타나는 증상, 심한 복통, 탈수, 빈혈, 열, 식욕감퇴,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있다. 직장을 침범한 경우 변비가 오거나, 변을 본 후에도 잔변감이 있는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만성 출혈에 의해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장 증상 외에도 관절염, 피부 변화, 간질환, 열, 체중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의 치료
궤양성 대장염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직 없지만 경증, 중증 등의 환자는 내과적치료(약물요법)에 의해 완해상태를 유도하고 완해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중증에 대해서도 최근에는 내과적 치료법이 발전되었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고 완해상태로 유도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술은 전 대장 절제술, 대장부분 절제술 등이 있는데 병변의 범위와 정도에 따라 선택됩니다.